• 유방성형 진료
  • > 전문센터 > 유방·갑상선암센터 > 유방성형 진료
  • 상세내용보기
    함몰유두
    함몰유두는 우리나라 여성의 약 3%정도에서 존재하는데 이는 유두 밑에 지지해줄 조직이 부족하거나 유관의 발달 장애 혹은 유관 사이사이에 섬유조직이 발달해 잡아당김으로써 짧아진 유관이 유두를 안으로 잡아 당겨 유두의 돌출을 막아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함몰 유두가 있는 경우 유방암 검진을 받은 후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함몰유두를 왜 수술해야 하나요?
    함몰 유두는 안으로 파묻혀 있어 위생상 청결하지 않게 되며 유선염 등의 감염이나 유관 확장증 등 유방질환이 동반되어 출산 후 아기에게 젖을 물리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성감대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함몰 유두를 교정하기 위해 물리적인 방법으로 약간의 자극을 주거나 손으로 꼬집어 내어 유두를 밖으로 노출시켜 자주 자극을 주거나 젖 짜는 기구 등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못하며, 수술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수술 방법은 어떤것이 있나요?
    수술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함몰 정도에 따라 수술 후 흉터가 남지 않으면서 재발할 염려가 적고, 특히 수유 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수유기능의 보존은 유선의 보존과 일맥 상통하며 유선을 보존하려는 수술 방법은 다소의 함몰 유두 재발과 관련되기 때문에, 환자의 연령이나, 결혼여부, 출산계획 여부나, 수유 계획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을 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유선을 보존해야 할 경우 유관을 절제하지 않고 유관 사이의 섬유조직 만을 박리하여 느슨하게 만들어 주게 되며 유선의 보존이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 유두를 안으로 잡아당기는 짧은 유관들을 절단하고 유두 밑을 좁혀 주거나 채워줌으로써 유두를 돌출 시키고 미용효과를 높이며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인한 흉터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Other patients (I)

    Other patients (II)
  • 상세내용보기
    양측 겨드랑이에 유선 조직이 발달되어 또 하나의 유방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부유방이라고 합니다. 겨드랑이 부위가 유방처럼 전체적으로 돌출되어 부유방을 형성하고 특히 중심부에 부유두가 있어 유즙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유방 자체는 정상 유선조직이 액와부에 형성되어 있는 것이므로 꼭 제거하지 않아도 괜찮으나 점차 커지면서 외관상 보기 흉하다든지 덩어리가 너무 커서 민소매 옷을 입을 때 불편하다든지 땀이 너무 차는 경우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 상세내용보기
    보형물은 실리콘 보형물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표면에 따라 매끈한 형과 미세한 결이 있는 형이 있고 모양에 따라 둥근형과 물방울형이 있습니다. 보형물의 삽입 위치는 유방 조직 하방 혹은 대흉근 하방에 위치하게 되는데 대부분 장점이 많은 대흉근 하방에 위치하는 방법을 택합니다.
  • 상세내용보기
    약간의 유방축소의 경우라면 유륜 주변의 상처를 가지고도 유방을 교정할 수 있지만 유방이 매우 큰 경우라면 불가피하게 유방아래쪽의 긴 상처를 남길 수 밖에 없습니다. 유방축소술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 데 그 방법에 따라 남는 상처가 유륜 부위에 ‘○’ 또는 유방의 하방에 커다란 ‘┴’ 모양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에 맞는 수술법에 따르는 상처의 위치와 길이를 분명히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시기는 수유가 끝난 경우가 가장 좋으며 가슴이 너무 크거나 출산 후 커진 유방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좌우가 비대칭인 경우 그 밖에 큰 유방으로 인한 허리 통증 및 어깨 통증이 있는 경우 수술 대상이 됩니다. 거대 유방을 가진 환자분이 유방암으로 한쪽 유방을 부분 또는 전절제술을 받을 경우 좌우 유방의 무게 차이가 심해져 심한 경우 허리 통증과 어깨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유방암으로 수술을 받은 유방의 크기에 맞게 반대쪽 정상 유방의 크기를 줄여주는 유방축소성형술을 같이 시행 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