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검진안내
  • > 미즈메디소개 > 진료안내 > 건강검진안내
아래의 내용은 각 검사항목에 대해 MizMedi 병원의 의사선생님꼐서 설명해 놓으신 것입니다.
각 검사 항목별로 나뉘어 있으므로 해당되는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건강검진
건강검진(검진기관)

검진항목
질환분류 세부판정 결과해석 및 검사의 의의
체위검사 혈압 혈압은 하루에도 변동이 많습니다. 한 번 높은 혈압이 나왔다고 해서 다 고혈압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관기 혈압이 90을 넘으면 반복해서 혈압을 측정하여 고혈압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요검사 소변검사의 의의 건강검진에서 하는 소변 검사는 스틱검사로 정밀도가 떨어집니다. 보통 ?, ± , 1+, 2+, 3+, 4+ 등으로 표시되고 ±의 경우 판정에는 '약간의이상' 으로 표현됩니다. 이 경우 위양성 등이 있을 수 있으니 바로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차후에 재검을 하시면 됩니다. 2차적인 소변검사란 소변을 직접 현미경으로 보는 검사를 말합니다.
요단백 요단백이 양성일 때는 각종 신질환 (신염, 신증후군, 신부전, 당뇨병의 합병증, 감염 등)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상 성인에서도 피로, 격렬한 운동 등의 경우 양성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혈색소 혈색소가 낮다는 것은 빈혈을 의미하는데 여성 12 이하, 남성 13 이하면 빈혈로 정의를 합니다. 10 이하의 심한 빈혈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바로 받으시기 바랍니다.(경우의 따라서는 경한 빈혈도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당 공복 혈당이 높다는 것은 당뇨병이나 당뇨병 전단계 (공복혈당장애)가 의심되는 상태입니다. 기준은100 mg/dL이며, 공복혈당 수치가 높으면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 당뇨병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총콜레스테롤 총콜레스테롤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대표하는 수치로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소입니다.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은 경우 (당뇨병, 고혈압, 흡연, 가족력 등), 혈중 지질 농도에 대한 전반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HDL-콜레스테롤 말초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죽상)동맥경화증의 예방 인자입니다. 40 미만(여성은50미만으로하기도 함.)인 경우 HDL을 저하시키는 원인 (흡연, 비만, 운동 부족 등)을 찾아 개선해야 합니다.
중성지방 지방질 섭취의 대부분은 중성지방의 형태입니다. 당뇨병, 비만, 대사증후군의 구성 요소로, 200 이상인경우 (당뇨병 환자의 기준 150) 치료가 필요하며, 전날 운동, 식사, 알코올 등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정확한 측정을 요합니다.
LDL-콜레스테롤 직접적으로 (죽상)동맥경화증을 야기하여 허혈성 심질환, 뇌 (말초)혈관질환을 발생시키는 위험한 콜레스테롤입니다. 각자의 심혈관 질환 위험도에 따라 목표치가 달리 결정되며,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철저히 조절해야 합니다.
혈청크레아티닌 신질환에서의 진단상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육식 후 증가하고, 아침 공복시 가장 낮게 보입니다. 보통식사나 운동 등의 외적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AST(SGOT)
ALT(SGPT)
흔히 말하는 간수치로 정상치보다 높은 경우 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만이나 음주 등으로비만이나 음주 등으로 인한 지방간이 있을때 간수치가 약간 상승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상에 비해 많이 높은 경우나 이미 B형 간염이 있는 경우 의사의 상담을 통해 원인 검사를 해야 합니다.
감마지티피 간, 담도계의 질환때 올라가는 수치이나 흔히 만성적으로 술을 먹을 때 올라가 있습니다.이 경우 금주를 한 후 다시 피검사를 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현저히 올라가 있는경우 담도계 폐색이나 간암 등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추가적인 검사를 요합니다.
신사구체여과율
(e-GFR)
신기능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지표이면 신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질환에서 감소됩니다. 질환의 경중 평가, 경과 및 치료 효과 판정에 이용됩니다.
흉부방사선
검사
비활동성결핵 과거 자기도 모르게 결핵이 앓고 지나 간 흔적으로 현재 문제가 될 것이 없는 소견입니다.
비결핵성질환 폐렴, 기관지염, 만성폐쇄성폐질환, 폐기종 등 다양한 폐질환을 의미하며 판정소견과 증상 등에따라 의사의 진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타흉부질환으로 판정이 됨)
순환기계질환
(심비대)
심장크기가 커져 보이는 소견으로 고혈압이나 심장판막 질환 등 심장 질환을 나타내는 소견이나 비만등으로 인해 심장이 커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호흡곤란, 흉통 등 증상이 있거나 고혈압 및심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기타흉부질환으로 판정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