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방이야기
  • > 전문센터 > 유방·갑상선암센터 > 유방이야기
유방암 시리즈) 4 유방암의 진단
작성자 김도일 작성일 2012-07-04 오전 11:06:00
첨부파일 조회 2402

유방촬영사진에서 이상이 발견되거나, 유방 내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그 외 어떤 이상이 있을 때는 유방암일 수도 있지만, 유방암이 아닌 유방 양성질환일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들 증상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내기 위하여 주치의는 먼저 가족력이나 병력을 자세히 질문합니다.

그리고 유방질환의 확진을 위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할 것입니다.

- 촉진: 멍울이 만져지면 의사는 멍울의 크기, 촉감, 그리고 움직이는 정도를 검사하고, 멍울과 그 주위를 자세히 만져 검사합니다.
양성질환과 암은 촉진소견이 다르므로 이 두가지를 구별할 수가 있습니다.

- 유방촬영: 유방의 엑스선 사진촬영으로 의사는 유방멍울의 진단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사진상에 이상이 있으나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방향을 바꾸어서, 또는 확대해서 다시 사진을 찍습니다.

- 유방초음파검사: 만져지는 멍울이 굳은살로 되어 있는지, 액체가 차 있는 낭종(물혹)인지를 알기 위하여 의사들은 초음파 검사를 실시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사람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고주파수의 음파를 유방내로 발사하고, 그것이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음파를 화면에 그림으로 나타내어 유방안의 상황을 알아보는 검사이며 유방의 엑스선 검사와 동시에 시행되기도 합니다.


유방촉진





유방촬영에 보이는 유방암 멍울




유방초음파 검사에 보이는 유방암 종양


 

위와 같은 여러가지 검사결과가 모두 정상이며 더 이상의 검사나 치료가 필요없다고 판단되면 의사는 환자를 정기적인 진찰을 통하여 유방에 무슨 변화가 생기는지 관찰합니다.

그러나 확진을 위해 정밀검사가 필요하면 낭종의 내용물이나, 종양의 조직을 채취하기도 합니다.

- 천자, 세침생검, 절침생검(자동총생검), 또는 맘모톰 조직검사: 가느라란 주사침이나 특수한 기계를 사용하여 낭종(물혹)의 내용물이나, 멍울의 세포나 조직을 채위하여 암세포의 유무를 검사하는 것으로 유방암의 대부분이 이방법으로 확진됩니다.

- 외과적 조직검사: 멍울이나 의심스러운 조직의 전부 또는 일부를 떼어내는 것입니다. 병리 전문의사가 이 조직을 처리하여 현미경으로 암세포가 있는지 검사합니다.






세침흡인세포검사 방법





절침생검(자동총생검의 원리)







맘모톰생검의 원리





조직검사가 필요하다면 환자는 의사에게 다음 사항을 알아봐야 합니다.

- 어떤 방식의 조직검사를 할 것이며, 그 이유는?

- 조직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 국소마취를 할 것인가, 전신마취를 할 것인가?

- 검사는 아픈가?

- 조직검사의 결과는 언제쯤 알 수 있나?

- 만일 암이 나오면 언제 누가 치료에 관해 상의해 주는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