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방이야기
  • > 전문센터 > 유방·갑상선암센터 > 유방이야기
유방암 시리즈) 7 유방암의 치료(2) - 치료계획-수술적 치료
작성자 김도일 작성일 2012-07-07 오후 12:34:00
첨부파일 조회 2147

유방암의 치료계획

유방암의 치료법은 국소적 치료전신적 치료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국소치료는 암 자체를 떼어 내거나 파괴하는 것으로 수술과 방사선 치료가 이에 속합니다.

전신치료란 신체 전체에 번져있는 암세포를 파괴하거나 치료하는 것으로 화학요법이나 호르몬치료법이 이에 속합니다. 의사는 국소치료와 전신치료 중 필요에 따라 하나만 또는 둘 다 실시합니다.

수술요법은 유방암의 치료에 가장 많이 실시되는 방법입니다. 유방을 모두 절제하는 수술이 유방전절제술이고, 암은 절제하되 정상의 유방조직은 남기는 것을 유방보존수술이라고 합니다.

유방보존수술을 할 때에는 유방 내에 남아있을 지도 모르는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하여 후에 방사선 치료를 추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유방암이 몇 기인지 판정하기 위해 겨드랑이의 임파선(림프절)도 같이 절제합니다. 수술요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종양적출술
은 약간의 주위조직을 포함해서 암의 멍울만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유방부분절제술은 멍울과 주위의 조직, 그리고 혹의 바닥에 있는 근막까지 절제하는 것입니다

유방전절제술은 유방전체를 혹과 더불어 완전히 떼어내는 것입니다.

변형근치유방절제술은 유방 전부와 겨드랑이 임파선(림프절)들, 그리고 유방이 깔고 있는 근막을 같이 절제하는 수술이며 때로는 그 밑에 있는 두개의 흉근 중 작은 것을 같이 절제하기도 합니다.

근치유방절제술은 유방, 흉벽근육들, 겨드랑이 임파선(림프절) 전부, 그리고 피부와 지방조직까지 충분히 포함하여 절제하는 수술법이며, 이 수술법은 오랫동안 유방암의 표준 수술법이었으나 근래에 와서는 별로 많이 시행되지 않습니다.

수술로 들어가기 전에 환자는 의사에게 다음 사항들을 미리 알아 볼 수 있습니다.

* 어떤 방법의 수술을 할 것인가?

* 수술 후에 아프지는 않나?

* 만일 아프면 의사는 어떻게 해줄 것인가?

* 수술 후 흉터는 어떻게 생기며 어떻게 보이나?

* 만일 수술 후 유방을 만드는 성형수술을 하고 싶으면 언제쯤 가능한가?

* 수술 후 특별한 운동이 필요한가?

* 언제쯤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게 되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