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문센터 > 복강경수술센터 > 질환정보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이란 정상적으로 자궁내에 존재하고 있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내막 이외의 곳, 특히 나팔관이나 난소, 골반 내로 펴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 정도에 따라 질환의 병기가 정해지게 되며 나타나는 증상도 사람에 따라 정도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자궁내막증의 주된 증상은 골반통증과 성교통 ,생리불순, 불임입니다. 주로 가임 연령에 해당하는 젊은 여성들이 이 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특히 불임 여성들에서는 자주 발견됩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줄여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과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 임신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 상세내용보기
    자궁내막증은 위에서 말한 증상과 더불어 부인과 진찰 시에 나타나는 골반내의 특징적 소견으로 질환을 의심을 할 수 있지만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복강경으로 골반내의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질환의 특성상 골반내의 여러 조직들이 서로 유착되는 양상을 보이며 복막 내에 특징적인 색깔의 변화와 모양을 나타냅니다.
  • 상세내용보기
    자궁내막증은 가능한 한 모든 병변을 제거해야 증상이 좋아지며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을 사용하면 모니터를 통해서 영상이 몇 배로 확대되어 보이기 때문에 병변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며 수술 과정이 세밀하게 진행되어서 수술 후에 유착과 같은 합병증이 적습니다.
    특히 나중에 임신을 해야 하는 젊은 여성의 임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만, 불임여성에서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에는 여성의 나이, 난소의 기능, 남성불임요인의 동반여부 등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신중하게 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여성들에서는 시험관 아기시술을 받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ㆍ아이드림센터 바로가기
  • 상세내용보기
    자궁내막증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수술 가위로 직접 제거하는 방법과 전기나 레이저로 태우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며 자궁과 난소 및 나팔관 등과 같은 여성 생식기관을 원래 상태로 복구시키는 것이 치료 원칙입니다. 특히 난소는 여성호르몬의 분비와 향후 임신에 필수적인 기관이기 때문에 이 곳에 발생한 자궁내막종을 제거하는 데에 있어서 시술자의 경험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상세내용보기
    복강경을 사용하여 자궁내막증 조직의 대부분을 제거한다고 해도 미세한 병변까지 모두 제거할 수는 없으며 따라서 이 질환은 재발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 후에 약 3-6개월간 호르몬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자궁내 피임기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희 병원은 풍부한 임상경험과 학회 발표 등으로 자궁내막증의 복강경적 치료에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