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발달클리닉
  • > 전문센터 > Kids센터 > 영유아발달클리닉
질환정보
  • 상세내용보기
    알레르기 클리닉 소개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리 몸에 무해하다고 믿고 있으며 대개의 사람들에게 아무 문제도 일으키지 않는 물질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두드러기나 천식 등의 이상 과민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경우 이를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이라고 하며 이러한 특징을 가진 사람들을 알레르기 체질을 가졌다고 말합니다.

    알레르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 들은 알레르기 비염, 기관지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외에도 알레르기 결막염, 두드러기 등이 있는데 특히 소아들은 성장하는 과정 중에 있으므로 어른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으면 이를 적절히 치료하여 알레르기 증상이 계속 심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침을 자주 또는 오래 하거나 콧물이나 코막힘 증상이 반복되고 오래 가는 경우, 또 아기의 피부에 발진 등이 자주 난다면 알레르기가 아닌가 하고 막연하게 걱정하지 말고 방문하여 주시면 알레르기 클리닉에서의 검사나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지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소아 알레르기와 성인 알레르기의 차이
    성인알레르기의 대부분이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다는 점에서 소아 알레르기는 몇 가지의 색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어릴수록 호흡기와 위장관을 싸고 있는 점막이 덜 발달되고 면역기능도 미숙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알레르기 예방을 위한 환경 및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2. 알레르기 질환은 진행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일찍 진단하여 치료를 해주는 것이 나중에 심한 알레르기로 진행하는 것을 막는 지름길입니다. 이를 ‘알레르기의 조기차단법’이라고 합니다.

    3. 어릴수록 진단방법과 치료방법에 많은 제약이 있어서 진단과 치료에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4. 성장하면서 알레르기 질환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신생아 때는 구토와 설사등 위장관 알레르기가 주종을 이루다가 아토피 피부염과 잦은 호흡기증상을 일으키고, 3-4세경 부터는 전형적인 천식을 일으키면서 학령기를 지나게 됩니다.
    학령기에 들어서면서 차츰 비염증상을 많이 호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알레르기 증상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현저히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알레르기 행진’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 알레르기 클리닉에서 하는 일 ◎
    1.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및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기 위하여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혈액검사, 폐기능검사등을 실시합니다.

    2. 어린이 천식환자의 경우 급성 증상의 치료와 증상재발을 예방하는 장기적인 천식관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체계적인 관리를 합니다.

    3. 특히 천식 환자의 장기관리 원칙에 의하여 집먼지를 없애기 위한 환경관리 교육과 네뷰 라이저, 흡입기 등의 흡입치료 교육을 실시합니다.

    4. 환자에 따라서 면역주사요법을 실시합니다.

    5.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원인 식품에 대한 검사, 피부위생 관리 교육, 피부자극 방지를 위한 교육 등을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