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환정보
  • > 특수클리닉 > 습관성유산클리닉 > 질환정보
  • 상세내용보기
    습관성 유산이란 임신 20주 이전에 3회 이상의 연속된 자연 유산을 경험한 경우나, 2회의 자연 유산이더라도 아기를 갖기 쉽지 않았던 부부, 35세 이상의 여성, 한번이라도 태아 심박동 확인 후 유산된 경우를 말합니다. 그 빈도는 300임신 당 한 분이 이에 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들은 습관성 유산 클리닉에 오셔서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상세내용보기
    1. 염색체의 구조적 이상
    2. 호르몬 이상, 대사 이상
    예) 황체기 결손,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당뇨병, 갑상선질환등
    3. 감염
    예) 마이코플라스마, 유레아플라스마, 클라미디아, 베타-스트렙토코쿠스 등
    4. 자궁의 기형
    예) 중격자궁, 쌍각자궁, 자궁혈관 기형, 자궁내 유착,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으로 인한 자궁 변형
    5. 혈전성향
    예) Homocystein혈증. Factor V Leiden 결핍증, prothrombin A 변이, Protein C or S 결핍증, Anti-thrombin III 결핍증
    6. 면역학적 이상
    예)항인지질 항체 증후군, 갑상선 자가항체 등의 자가면역성 질환 등
    7. 자궁경관 무력증
    8. 기타
    예) 중금속, 장기간 유기용매에 노출되는 경우, 약물, 음주, 흡연, 방사선 노출, 자궁 혈액순환의 장애를 일으키는 만성질
    환, 혈소판 증가증
    9. 원인 불명: 모든 알려진 검사를 해도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50%에 이릅니다.
  • 상세내용보기
    1. 철저한 병력 청취
    2. 철저한 부인과적 검사 및 신체 진찰
    3. 이전 검사 기록의 분석
    4. 염색체검사 - 부부의 혈액 검사 및 유산된 태아의 염색체검사
    5. 호르몬 및 대사이상 검사 - 황체호르몬 , 금식시 인슐린, 당부하검사, 갑상선 호르몬 및 감상선 자가 항체
    6. 감염 - 마이코플라스마, 유레아클라스마, 클라미디아, 베타-스트렙토코쿠스 등
    7. 자궁의 기형 - 초음파검사, 자궁난관촬영술, 자궁경 및 복강경 검사
    8 . 혈전성향 검사 - Homocystein, MTHFR, Factor V Leiden, Prothrombin Gene Mutation , Protein C,S, Anti-thrombin III 등
    9. 면역학적 검사 - 항인지질 항체, 갑상선 자가항체 등
  • 상세내용보기
    반복유산의 원인을 파악하여 환자 개개인에 대해 개별화된 맞춤형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1. 자궁내시경 수술 - 선천성 자궁중격, 자궁내 근종을 비개복 내시경수술로 교정합니다.
    2. 프로게스테론 - 황체기 결손을 치료하고 면역 이상으로 인한 착상의 실패를 치료합니다.
    3. 아스피린 및. 헤파린 - 태반으로 가는 혈류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4. 프레드니존 (스테로이드 호르몬) - 자가면역을 억제해줍니다.
    5. 면역글로불린 G - TH 1 세포 면역 이상이 있는 경우, 자가면역 항체의 작용 억제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6. 메트포르민 - 다낭성난소증후군에 합병된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7. 착상전 유전진단 - 염색체 이상이 반복유산의 원인인 경우 수정란에서 유전학적 검사를 하여 정상 수정란을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8. 난자 공여 - 부인의 난소 기능 저하로 양질의 수정란 획득이 어려운 경우에 궁극적으로는 난자 공여를 받으시는 치료가 권유됩니다.
    또한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라도 건강한 난자가 수정되게 하기 위한 정확한 배란일 체크, 엽산의 섭취, 환경과 사회적 습관 및 영양 상태를 관리하고, 태아 심박동을 자주 확인하며 의사가 산모에게 주는 정신적 지지와 유대관계를 수립하는 "Tender loving care"가 성공적인 임신 유지의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상세내용보기
    성공적인 임신은 습관성 유산의 원인, 유산횟수에 달려 있습니다.

    횟수별 임신 성공율
    1회 유산 후 76%
    2회 유산 후 70%
    3회 유산 후 65%
    4회 유산 후 60%
    원인별 임신 성공율
    유전적 요인 20-80%
    해부학적원인 80-90%
    호르몬이상 90% 이상
    감염성 질환 70-90%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 70-90%
    TH1 세포 면역 이상 70-87%
    원인불명 40-99%
    임신 6주에 심박동 확인된 경우 77%


    따라서 철저한 검사 후 자신감을 가지고 치료에 임하면 대부분의 습관성유산은 극복이 가능합니다.
    미즈메디병원 습관성 유산 클리닉에서 여러분의 가정의 행복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