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갱년기클리닉
  • > 특수클리닉 > 갱년기클리닉 > 질환정보
  • 상세내용보기
    정의
    폐경이란, 여성의 난소 기능이 소실됨에 따라 생리가 없어지는 것을 말하며, 질병이 아니라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평균적인 폐경 시기는 50세 전후이며, 40세 전에 폐경이 오는 것을 조기폐경이라고 합니다. 조기 폐경도 자연적인 현상으로 올 수 있지만, 가족 중에 조기 폐경이나 유전질환이 있는 경우와 여성 생식기에 대한 수술이나 치료, 에스트로젠을 낮추는 약물들과 흡연에 의해서도 오게 됩니다.

    증상
    폐경이란, 여성의 난소 기능이 소실됨에 따라 생리가 없어지는 것을 말하며, 질병이 아니라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 불규칙한 생리주기
    - 안면 홍조나 식은 땀
    - 수면 장애
    - 불안감과 우울감
    - 피부 건조와 노화
    - 체형의 변화
    - 질 건조감과 성교시 통증
    - 집중력이나 기억력 장애
    - 잦은 배뇨 혹은 요실금
    - 두통
    - 관절통
    - 피곤감
    폐경기의 증상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데서부터 매우 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까지, 개인과 인종에 따라 양상과 지속 시기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폐경기 여성의 약 80% 정도에서 증상이 있고, 이 중 약 30%는 심한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폐경기 증상으로 가장 먼저 나타나며,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제외하고 가장 흔한 증상인 혈관운동성 증상(열성 홍조)은, 미국과 유럽 여성의 경우 75-85%가 경험하며, 25%는 5년 이상, 5%는 일생동안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여성들의 폐경기 혈관운동성 증상에 대한 조사결과는, 일반적으로 서구에 비해 빈도가 낮았던 다른 아시아 여성들과 달리, 서구 여성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단
    일반적으로는 폐경이 올 나이에 생리가 끊어진 지 1년이 되면 폐경이라고 합니다. 폐경기 증상이 얼마나 있느냐를 알아보는 것도 진단에 도움이 되지만(아래의 자가진단표 참고), 가장 정확한 진단은 여성호르몬 수치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검사 결과, 난포 자극 호르몬(Follicle Stimulating Hormone) 값이 40 이상이면 폐경이라고 진단합니다.

    폐경기 증상 자가 진단표
    지난 한 달 동안 당신이 경험한 증상에 대한 질문이며, 해당되는 곳의 점수를 더합니다.
    순서 질문내용 없다 가끔 자주
    1 얼굴이 확확 달아오른 적이 있습니까? 0 1 2
    2 가슴이 두근두근 거린 적이 있습니까? 0 1 2
    3 땀을 많이 흘리십니까? 0 1 2
    4 머리가 자주 아픕니까? 0 1 2
    5 잠을 잘 못 이루진 않습니까? 0 1 2
    6 앞가슴에 불편감이나 통증을 경험하셨습니까? 0 1 2
    7 호흡을 길게 하지 못하고 짧은 숨을 몰아쉬게 되지 않습니까? 0 1 2
    8 손발이 저리거나 쑤십니까? 0 1 2
    9 쉽게 피로하고 전신에 힘이 없습니까? 0 1 2
    10 관절 마디에 통증이 있습니까? 0 1 2
    11 건망증이 심해지진 않습니까? 0 1 2
    12 괜히 불안해 하지 않습니까? 0 1 2
    13 우울한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까? 0 1 2
    14 여러 사람 속에서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 하진 않습니까? 0 1 2
    15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까? 0 1 2
    16 아래에 분비물이 없어지진 않았습니까? 0 1 2
    17 성욕이 거의 없어지진 않았습니까? 0 1 2
    18 부부관계시 통증을 경험하셨습니까? 0 1 2
    19 웃거나 뛰거나 할 때 소변이 저절로 나온 적이 있습니까? 0 1 2
    20 피부나 모발이 건조합니까? 0 1 2
    10 ~ 15 : 경미한 폐경기 증상
    16 ~ 30 : 중등도의 폐경기 증상
    30 이상 : 심한 폐경기 증상


    치료
    폐경기 증상의 관리와 동반 질환의 예방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폐경기는 자연스런 경과이므로 치료해야 할 질병은 아닙니다. 다만, 폐경기에 따른 다양한 증상들을 관리하고, 동반될 수 있는 질병들(골다공증과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폐경기 여성들은 각자의 폐경기 증상의 관리와 향후 있을 수 있는 질병의 예방에 필요한, 각자에게 맞는 치료에 대하여 담당 의사와 함께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폐경기 증상을 다루는 방법들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에 대하여 담당의사와 폐경기 여성이 함께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비약물적 방법 : 생활습관 및 행동요법
    2. Phyto-estrogen(식물성 에스트로젠)
    3. 여성호르몬 치료
    4. 여성호르몬이 아닌 약물 치료
    1. 비약물적 방법 : 생활습관 및 행동요법
    아래와 같은 행동들은 폐경기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운동
    체중의 감소
    금연
    카페인과 알코올의 제한
    좋은 식사 습관 : 지방은 적게, 과일과 야채는 많이.
    중심온도 낮추기 : 가벼운 복장, 시원한 음식과 음료수 먹기 등
    스트레스의 조절 : 심호흡, 마사지, 명상, 요가 등
    2. Phyto-estrogen (식물성 에스트로젠)
    phyto-는 "식물"이라는 뜻의 그리스어로, phyto-estrogen은 자연의 식물, 과일, 야채 그리고 곡물 등의 추출물이 체내에서 에스트로젠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여성호르몬과 달리 약물이 아닌 식물성이기에 안전하다 는 생각과, 폐경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기에 폐경기 여성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효과성과 장기적인 사용에 대 한 안전성이 미흡한 실정입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phyto-estrogen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Isoflavone)
    승마 (Black Cohosh)
    석류
    당귀 (Dong Quai)
    달맞이꽃 종자유 (Evening Primrose Oil)
    인삼 (Ginseng)
    아마씨 (Flaxseed)
    3. 여성호르몬 치료
    모든 약물치료가 그렇듯이, 갱년기 여성들을 위한 여성호르몬 치료에도 장점과 단점(혹은 부작용)이 있으며, 호르몬 제 재들도 그 구성 성분과 용량 및 투여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여성호르몬 치료 후의 반응과 사용하는 기간도 개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각자에게 맞는 여성호르몬 치료(맞춤 치료)를 해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치료 법에 대하여 담당의사와 상의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의 장점
    - 갱년기증상의 분명한 완화
    - 골다공증의 예방
    - 대장암의 예방
    - 요실금 증세의 완화
    - 안과 질환(황반변성, 녹내장 등)의 예방
    - 심혈관 질환과 치매의 예방
    호르몬 대체요법의 금기
    - 자궁내막암, 유방암으로 진단되어 치료 중이거나 의심되는 경우
    - 질출혈이 있는 환자로서 그 원인에 대한 진단을 받지 못한 경우
    - 활동성 정맥염 환자
    - 심한 간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호르몬 대체요법에 대한 대한폐경학회의 권고 사항 - 2004년 5월 학회 발표 내용
    1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하기 전에 병력청취 및 신체검사, 선별검사를 시행하여 이득과 위험을 판단한 후 환자와 상담하여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투여제재, 투여용량, 투여경로 및 투여방법 등을 선택하는 맞춤(tailored)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한다.
    2 폐경 증상의 완화와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한 맞춤 호르몬 대체요법은 장점이 단점보다 많다.
    3 유방암 발생위험의 증가는 연구대상자 전체에 대한 상대적 빈도로서, 환자 개개인의 입장에서 연간 0.1% 미만이었는데, 이는 미국의 통계이고 국내의 경우 유방암의 발생빈도가 서양의 1/4~1/6 정도이며, 발생양상 또한 서양에서는 2/3 가 50대 이후에 발생하여 계속 증가하는 반면, 국내에서는 2/3가 50대 이전에 발생하여 50대 이후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이러한 결과를 국내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4 심혈관계 질환만을 예방할 목적으로 호르몬 대체요법은 권장되지 않는다.
    5 자궁적출술을 받은 여성에게는 estrogen을 단독 투여하는 것이 표준치료이다.
    6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 중에는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 및 필요한 검사를 실시한다.


    4. 여성호르몬이 아닌 약물 치료
    아래와 같은 약물들이 갱년기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 : venlafaxine, paroxetine, fluoxetine Gabapentin clonidine (고혈압 약물)
  • 상세내용보기
    정의
    시각, 후각, 미각, 촉각, 청각 등의 감각이 성장과 더불어 발달하는데, 골다공증이란 단단하여야 할 뼈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쉽게 손상되거나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위로는 척추, 대퇴골 및 손목 부분입니다.
    • 이미지
      정상뼈
    •  이미지
      골다공증
    골다공증을 미리 예방하지 못하는 경우 척추가 주저 앉는 압박골절로 인하여 허리가 굽게 되고 이로 인해 사망 전까지 심한 요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척추 압박골절로 심장, 폐 및 내부장기가 압박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해 심장과 폐기능이 떨어져서 쉽게 숨이 차게 되며 심부전등으로 사망을 초래하고 , 소화기 역시 압박으로 인해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되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며 만성 변비가 발생하기 쉽게 됩니다. 대퇴골에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 사망률이 매우 높고 (약 4명중 1명이 사망), 치료가 되더라도 대부분 이로 인한 후유증으로 인해 남의 도움 없이 일상 생활이 불가능 하게 되어 매우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 빙판 길에서 넘어지면서 손을 짚게 되면 손목 골절이 쉽게 발생하며 ,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은 뼈가 매우 약한 상태에서 발생하므로 수술 치료하여도 쉽게 뼈가 붙지 못하는 난치성 상태를 유발시킵니다.
    • 이미지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이
      발생하는 부위
    •  이미지
      척추압박 골절에 의한
      신체의 변화
    위험인자
    1. 폐경
    폐경이란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이 만들어 지지 않는 상태로 에스트로젠이 없으면 뼈에서 칼슘이 소실되어 뼈가 약해집니다.
    특히 45세 이전에 조기 폐경이 된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이 더 많이 증가합니다.
    2. 흡연/음주
    3. 운동부족
    뼈의 강도는 부분적으로 골격에 가해지는 물리적 요구에 의해 결정됩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4. 음식
    유제품이나 신선한 야채와 같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적게 섭취하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많습니다. 특히 폐경 후 여성은 폐경 전에 비해 칼슘의 요구량이 1.5배 정도로 증가하므로 식사를 제대로 한다고 해도 칼슘 부족이 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보조적인 칼슘섭취가 필요합니다.
    5. 가족력
    어머니나 할머니가 골다공증이 있다면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6. 기타 동반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간질환, 신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7. 이전의 골절 경험
    이전의 외상으로 대퇴부위, 손목, 척추의 뼈가 부러진 경험이 있다면 그 부위의 뼈가 약해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8. 저체중
    다른 사람보다 유난히 마른 여성은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높습니다.

    진단
    골다공증 진단을 하기 위한 검사는 크게 골밀도를 측정하는 검사와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등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단순 촬영이 기본입니다. 골밀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하는 검사는 정량적 전산화단층촬영법 (QCT),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 (DXA, DEXA), 정량적 초음파법 (QUS) 등이 있습니다. 측정하는 부위는 척추, 대퇴골, 팔목뼈, 발뒤꿈치뼈입니다. 본원에서는 척추 및 대퇴부의 정확한 골밀도 측정이 가능한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을 이용한 골밀도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
    •  이미지
      정량적 초음파법
    검사 결과 판독
    검사를 하면 Tscore 및 Z score로 표시합니다.T score : 정상 젊은이의 최고 골밀도를 기준으로 하여 표준 편차의 차이를 점수화하여 표시한 수치입니다.

    Z score : 검사받은 분과 같은 나이와 성별을 기준으로 조정을 한 수치입니다.
    보통 골다공증 진단에는 T score를 이용합니다.
    [WHO의 규정]골결핍증 : T score -1 ~ -2.5골다공증 : T score -2.5 이하

    골밀도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 골다공증의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
    • 난소를 절제한 여성
    • 장기간 스테로이드 복용
    • 폐경 여성
    • X-선 사진 상 척추의 이상
    • 치료에 대한 효과 판정


    치료
    골다공증이 진단되면 골절예방을 위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골밀도를 증가와 골절예방을 위해 약물치료를 하고 뼈를 단련시키는 운동을 해야 하며 칼슘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한 식습관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금연 및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여야 하며 노령에서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약한 충격에도 골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체균형을 잡아 낙상방지에 신경써야 합니다. 뼈를 단련시키는 운동으로는 가볍게 산책하는 것에서부터 걷기, 조깅, 계단오르기, 줄넘기, 등산, 자전거, 테니스, 에어로빅 등 다양합니다. 하루 30분이상 일주일에 3번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