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약/상담 > 자주하는질문 > 진료과(Staff)
원하시는 진료과/센터/클리닉을 선택하시면 진료상담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과(Staff)
  • 질문 : 하루에 변을 5회씩 하는데요???

    답변 : 먹이는 분유가 바뀌면서 변의 변화가 올수 있읍니다.
    설사는 아니고 횟수만 좀 많다면 좀 묽게 먹이면서 쌀미음과 보리차를 자주 주시고, 점점 적응해나가게 하시고, 점점 변이 묽어지고 횟수가 많아지면서 몸무게가 늘지 않는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읍니다

  • 질문 : 혈변

    답변 : 아기의 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경우는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구토나 설사,열,복통이 동반되면 세균성 장염을 의심하고 빨리 치료를 받아야하며, 갑자기 구토,복통,늘어짐,혈변 등의 증상이 있으면 장중첩증상이 아닌지 바로 검사하고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단, 아기가 잘 먹고 구토나 설사,열,복통(보챔) ,탈수등 증상이 없고, 잘 놀고, 잘 자고,몸무게도 잘 늘면서 보통 생후 2개월내에 대변에 약간의 혈액이 반복적으로 묻어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식품 단백 유발성 직장염일 가능성이 있고, 우유 단백이 주요 원인이며 모유 수유아 중에는 모체의 우유단백 제거식이를 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이 있고, 아기도 그런 경우가 아닌가 싶네요.
    이런 경우 엄마가 우유 유제품을 중단하시고(대신 칼슘을 다른 식품으로 보충하셔야 합니다) 관찰해 보십시오.
    그래도 증상이 계속 되면 검사나 치료가 필요하므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 변비가 계속

    답변 : 서양 자두쥬스를 희석하지 말고 설탕을 약간 타서 식사 중간(또는 전)에 먹여보세요.
    다른 섬유질 음식도 많이 먹이시구요.
    일단 변비약은 꾸준히 호전이 있을때까지 식이요법과 같이 먹으면서 양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이나 약으로 호전되지 않는 변비는 거대결장증등 변비를 일으키는 다른 기질적인 병이 있는지 장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호전이 없으면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 변비

    답변 : 항문 마사지를 하고 있지 않다면 관장약을 항문에 발라서 하루에 서너차례 마사지를 해 주세요.
    장운동이 조금 좋아져서 변을 보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변비에는 수분과 섬유질 이지요.
    두 가지 모두 충분히 섭취해야 변이 부드러워 지는데 아마 고구마에도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도움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동시에 물을 충분히 마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모두 치료를 했는데도 변을 잘 보지 못하면 장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 장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드믈지만 선천성 거대결장증 등으로 변비가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경과 보시고 지속되면 내원하세요.
    분유를 진하게 먹이시는 것은 아기의 신장등에 무리를 줄수 있으므로 변비 치료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 질문 : 대변 색깔이 이상합니다

    답변 : 변의 색이나 모양은 소화기에 문제가 있어보이나, 일단 다른 상태가 괜찮으면
    우유나 간식보다는 밥과 소화잘되는 야채등의 반찬을 주로 먹여보시고, 변이 계속 안좋으면 나와보십시오.

  • 질문 : 변비..심각합니다

    답변 : 아기의 변비는 만성적이기 때문에 직장의 수축력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이 많고 이런 경우 식이요법만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섬유질이 많은 과일,야채입니다,
    자두,살구,배,복송아,콩,완두, 시금치,건포도,브로컬리, 양배추,곡식을 통째로 갈아서 만드는 씨리얼이나 빵종류등이고, 과일은 통째로 먹이거나(큰 아이들), 강판에 갈아서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에 피해야 할 음식들은 우유.아이스크림,요구르트,치즈, 감, 바나나 등입니다
    장기능이 완전히 회복 되기까지 6-12개월이 소요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식이요법과 약물 치료 받으셔야 크면서 변비로 고통당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대로 빨리 병원에 나오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질문 : 구토

    답변 : 신생아기에는 위식도 역류 현상이 있어 힘을 주거나 움직이면 토하는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토하는 양이 많지 않다면 아기를 15-30도 정도 머리가 위로 향하도록 경사지게 눕혀놓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왈칵 많이 토하는 증상이 먹을때마다 반복된다면 유문 협착이나 부분적 장폐쇄등 기질적인 문제가 있는지 병원에 나와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분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주로 구토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증상이 계속되거나 몸무게가 늘지 않는다면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용을 쓰는 것은 신생아기에 흔한 현상으로 근육자체가 뻣뻣하지 않다면 좀 두고보셔도 됩니다.

  • 질문 : 아기가 설사를 해요

    답변 : 신생아 설사의 원인 다양합니다.
    소화불량에서부터 장염, 우유알레르기, 대사이상등 계속 설사를 하시면 병원에 와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하고, 원인에 상관없이 설사가 심하면 탈수및 전해질 이상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수 있으므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 질문 : 항문 소양증 아이가 항문이 가렵다고 하는데

    답변 : 항문 소양증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 3세가 넘었으므로 구충제 복용은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고 항문 위생을 철저히 해주세요.
    그래도 좋아지지 않으면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질문 : 배변이 너무 자주

    답변 : 변이 쑥색으로 진하게 나와서도 그렇지만 혈변이 나오더라도 검게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변은 자장면 만큼이나 검게 나오는 경우니 아마 혈변은 아니리라 생각듭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잘 먹는지, 잘 노는지, 그리고 체중은 잘 느는지 입니다.
    하루 4번 조금 묽게 변을 본다고 그리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체중이 늘지 않거나 먹지 않으면
    진찰 받으셔야 합니다

  • 질문 : 설사

    답변 : 소아에서 설사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성 장염입니다.
    설사가 심하지 않을 때는 음식을 조절하고, 탈수증에 빠지지 않게 수분을 보충해 주시면 보통은 천천히 호전이 됩니다.
    설사가 심하지 않을때에는 모유나 분유는 그대로 먹이면서 기름기가 많거나 찬 음식, 우유 유제품, 당분이 많은 주스나 과일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가 심할때는 바로 진료를 받으셔야 하고, 이때 가장 중요항 것은 원인 치료와 함께 수분 공급입니다.
    탈수가 되면 아기가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쌀미음이나 설사분유등을 처방에 따라 먹이시고, 경구용 포도당 전해질 용액을 같이 먹이시면 됩니다
    탈수 증상은 아기가 먹는양이 줄거나 먹기는 하는데 구토나 설사를 많이 하면서 늘어지고 누워 있으려고 하고, 소변양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혀가 마르고, 피부가 탄력이 없어지는 소견이 보이면 치료를 받아야 하는 탈수증이므로 바로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 질문 : 신생아의 그르렁거리는 소리

    답변 : 단순한 가래인지 기관지의 문제인지는 진찰을 해 보아야 하겠읍니다.
    더구나 아기가 힘들어한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한번 데리고 나오십시오

  • 질문 : 코가 그렁그렁해요

    답변 : 신생아의 코막힘 소리는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기가 먹거나 자기에 불편할 정도이거나 짜증을 많이 낸다면 약을 먹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습이나 식염수를 코에 적셔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질문 : 코가막히고 끙끙거려요

    답변 : 아기도 변을 줄때는 힘을 주게 됩니다.
    변 양상이 정상이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많이 건조한 계절이 때문에 코가 잘 막힐 수 있습니다.
    실내에 가습기를 계속 틀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 질문 : 눈꼽과 콧물이 많이 나옵니다

    답변 : 코에 염증이 있어 막히면 눈물이 정상적으로 내려가지 않아 고여있다가 염증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아마 결막염이 동반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약솜을 사서 식염수을 뭍혀 닦아주시고 손가락이나 수건 등으로 닦지 않도록 하세요.
    안약을 처방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콧물이 나오다 건조해서 막히게 되지요.
    막히면 식염수를 코 안에 안약넣듯이 한두방울씩 자주 넣어주세요.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