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약/상담 > 자주하는질문 > 전문센터(Center)
원하시는 진료과/센터/클리닉을 선택하시면 진료상담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방·갑상선암 센터
전문센터(Center)
  • 질문 : 유방이 아파요.

    답변 : 유방통증이 있는 경우 우선 확인해야 하는 것은 "멍울(혹)이 동반되어 있는가" 입니다.
    자가 진찰로 멍울이 있는지 없는 지 확인이 되지 않는 다면 일단은 유방센터에 내원하시어 전문의의 진찰과 필요하면 초음파를 해보아서 혹이 있는지 확인 하십시요.
    멍울이 동반되지 않는 유방통증이라면 대부분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월경 전에 통증이 심해지면서 유방도 단단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생리적인 변화로 호르몬의 변화에 의한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전에는 아프지 않았는데 왜 이제는 아픈가 하고 질문하실 수 있는데 출산 혹은 유산과 더불어 유방의 변화가 동반되었기 때문에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울 정도라면 먹는 약도 있습니다만 약을 먹을 정도의 유방통증은 드문 편으로 대부분 유방암의 가능성이 없다는 확신만으로도 약 80%에서는 통증이 많이 경감됩니다.
    유방이 양쪽이 서로 크기가 다른 경우는 흔하며 걱정하실 일이 아닙니다.

  • 질문 : 유방에 멍울이 있어요!

    답변 : 유방에 혹이 만져진다는 증상이 유방에서는 가장 중요한 증상입니다.
    먼저 만져지는 혹이 정말 혹이냐, 아니면 정상적인 유방의 멍울이냐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이를 위해 유방전문의의 진찰과 유방촬영술 그리고 유방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정말 그것이 혹이라는 것이 확인되면 그혹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 알아 내어야 합니다.
    혹의 종류에는 크게 양성(陽性)종양과 악성(惡性)종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악성이란 암을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유방진찰과 유방촬영, 초음파를 이용하여 대충 그혹이 악성인지 아닌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조직검사를 통해서만 확신할 수 있습니다.
    양성종양은 말 그대로 양성이기 때문에 암처럼 생명에 지장이 있거나 다른 장기로 퍼져나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자꾸 커진다면 전에 하였던 검사나 조직검사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또 양성이었던 것이 악성으로 변하는 성질의 변화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섬유선종은 가장 흔한 유방의 양성종양으로 악성으로 변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20 30대의 경우 흔하게 종양이 커지는 경우가 있지요.
    그러면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전의 진단에 대한 의문, 의심이 생기면서 계속 불안해 하게 되지요.
    그래서 보통 2cm가 넘는 섬유선종도 수술을 권하게 된답니다.
    하지만 환자가 원하면 그냥 경과만 보는 경우도 많지요.
    혹이 작으면서 모양이 나쁘지 않으면 그냥 지켜보는 경우가 흔하죠.

  • 질문 : 치밀유방(불균질 유방)이 무슨 뜻인가요?

    답변 : 치밀유방(Dense breast)이란 말그대로 유방의 실질(섬유 조직 및 선조직: 유방을 구성하는 기본조직)이 많아 진찰 할때 단단하고 밀도가 높고 유방촬영상에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
    이와 반대는 지방형유방으로 유방의 섬유 혹은 선조직보다는 지방조직이 많아 진찰상 부드럽고 유방촬영상 검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 두 가지는 유방의 형태로서 유방암의 발생빈도와 큰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유방에 종양이 있으면 그것이 유방촬영상에 하얗게 보이게 되는 데 유방이 치밀하면 배경의 유방조직이 하얗게 보이므로 혹을 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치밀 유방의 정도가 심한 경우 종양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유방초음파를 보조적으로 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진결과가 "유방이 치밀하여(dense breast) 초음파검사를 하십시요“ 혹은 “불균질 유방이니 초음파 검사하십시요”라고 나오면 그 의미는 유방에 이상이 있다는 것이 아니고 유방촬영만으로 유방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확신할 수 없으므로 추가 검사로 초음파를 더 해보지는 의미 입니다.

  • 질문 : 조직검사는 꼭 수술을 해야하나요?

    답변 : 물혹이라면 수술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고, 양성종양이라면 그 크기에 따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와 조직검사만 필요한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라면 바늘을 이용한 것으로 수술과는 달라서 상처가 없고 마취가 필요하지 않은 것이죠.
    가장 좋은 방법은 맘모톰이라는 조직검사 방법으로 종양을 거의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진찰과 초음파등의 검사결과에 따라 결정되겠습니다.

  • 질문 :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와요?

    답변 : 먼저 수유를 하지 않는 여성의 3분의 2에서도 유두를 압박하면 분비물이 나온다는 사실을 말씀드립니다.
    즉, 대부분의 유두 분비물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를 찾으셔야 합니다.
    1. 유두나 유방을 압박하지 않았는데 분비물이 흐르거나, 브레지어에 분비물이 묻어있는 경우
    2. 검은 갈색이나 붉은 색을 띄는 경우(이 경우 혈성 분비물이라 합니다)
    3. 한쪽 유방에서 한 개의 배출구에서만 분비되는 경우
    4. 멍우리와 동반된 경우
    5. 그리고 환자분 스스로 위의 상황을 판단할 수 없는 경우

  • 질문 : 석회가 무엇인가요?

    답변 : 유방사진에서 석회가 보인다고 하면 그것은 양성석회일수도 있고 유방암에 의한 석회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유방사진상에 석회가 보이면 우선 유방확대사진을 찍어 그 석회가 양성 에 의한 것인지(지방이 녹아서 보이는 동그란것, 유즙이 굳어서 된 길죽한것등) 아니면 악성에 의한 모습인지 가늠을 해보아야 합니다.
    더불어 초음파를 시행하여 종양이 동반되어 있는 지 확인해야 겠지요.
    그 결과에 따라 그냥 두어도 되는지 아니면 조직검사나 맘모톰이 필요한지가 결정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