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약/상담 > 자주하는질문 > 특수클리닉(Clinic)
원하시는 진료과/센터/클리닉을 선택하시면 진료상담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습관성유산클리닉
특수클리닉(Clinic)
  • 질문 : 습관성 유산일까요

    답변 : 저는 결혼한 지 3년 정도 된 주부입니다. 작년6월에 임신이 되었는데 8주만에 계류 유산되고 12월에 6주만에 자연유산 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에 임신이 되었는데 아기집만 보이고 아기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소파 수술을 했어요. 임신하는 것이 두려워요.
    ---------------------------------------------------------------------------
    환자분의 경우 3회 연속 자연유산을 경험하셨기 때문에 습관성 유산으로 진단됩니다.
    습관성유산의 원인은 ?염색체 이상, 자궁기형, 혈전증 성향, 인슐린 저항성이나 당뇨병, 면역학적 원인, 황체기 결손, 갑상선호르몬 이상, 생활습관이나 영양상의 문제, 배란된지 오래된 난자가 임신된 경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항목에 대한 검사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또한 습관성유산과 연관이 있는 생활 습관이나 유해 환경이 있는지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검사 도중 한가지 이상이 발견되었다 하더라도 단일 원인이 아닌 복합성 인자에 의한 경우도 있으므로 중간에 검사를 중단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검사를 모두 해도 원인불명인 경우가 50% 입니다.
    이제는 그냥 임신을 시도하고 결과를 기다리시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원인을 찾아봐야 할 때 이므로 생리 2~3일 째 병원을 방문하셔서 자세한 상담 후에 검사를 시작하도록 하세요.

  • 질문 : 습관성 유산 검사에 관하여…

    답변 : 임신 7주에 자연유산이 4번이나 되었습니다.
    어떠한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남편이 해야 하는 검사는요? 그리고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
    남편이 하실 검사는 피검사로 염색체검사를 하시고 잠재적 불임 여부를 체크하기 위한 정액 검사를 하게됩니다.
    나머지는 부인 혼자 진행하시면 됩니다. 생리 2-3일째 8시간 이상 금식 후 방문하시면 여러 가지 피검사와 병력 청취 및 진찰을 합니다. 그리고, 생리 끝난 직후로 자궁난관 조영술을 예약해 드립니다. 배란 후부터 생리 전까지인 황체기에 자궁내막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황체기 결손을 확인합니다.
    염색체 검사는 배양하여 결과를 확인하는데 1-2주 걸립니다.
    습관성유산은 철저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로 대부분 극복이 가능하니 희망을 가지십시오.
    습관성유산의 치료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적절한 배란타이밍을 맞추어 부부관계를 하고 이전에 유산된 시기를 넘길 때까지 의사가 자주 세심하게 돌보는 과정도 포함되기 때문에 치료기간을 통상적으로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검사 후부터 임신 12주 까지로 보시면 됩니다.

  • 질문 : 두 번 연속 자연유산 했거든요..

    답변 : 임신 6주 만에 2번의 자연 유산을 경험하였습니다. 지금부터 습관성 유산에 대한 검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
    습관성 유산의 정의는 임신 20주 전에 세 번 연속 자연 유산 된 경우를 말하며, 의료진에 따라서 두 번 연속 자연 유산 된 경우에 이에 해당하는 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두 번의 연속된 자연 유산으로 습관성 유산의 모든 검사를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두 번의 연속된 유산 후에 다음 임신 시 생존아를 분만할 확률이 70%로 비교적 높게 유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병원 방문 후에 담당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중요한 기본 검사들을 선별적으로 시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질문 : 습관성 유산 치료에 대해서…

    답변 : 8주 전에 3번 계류유산 되었어요. 피검사를 한 결과 면역학적인 면에서 저에게 백혈구 수치가 일반인보다 4배나 높데요. 그래서 자꾸 태아를 공격하므로 유산이 된다고 하더군요. 저와 같은 경우 어떠한 치료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아마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 검사를 하신 것 같은데요, 학계 일각의 연구진들과 의료진들은 말초 혈액 검사 상 백혈구 중, 이 세포의 비중이 높으면 면역체계의 불균형이 생겨 유산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런 경우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사용하여 높은 임신 유지와 출산 성공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습관성 유산의 경우 이미 확립된 검사를 시행할 경우 50 % 정도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나머지는 원인불명으로 진단되는데, 이중 대부분이 면역학적 원인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학적 원인에 의한 습관성 유산을 어떤 검사로 진단할 것이며, 각 검사 결과에 따른 치료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은 의학계에서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진 대목이 아닙니다.
    진단적 검사 뿐 아니라 면역학적 요인에 의한 습관성 유산의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배란 후 황체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방법 역시 착상유지에 관여하는 면역체계의 개선에 일조하여 황체기 결손 뿐 아니라 면역학적 요인에 의한 습관성유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글로불린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직까지는 효과가 완전히 공인된 방법은 아니지만, 이미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해도 유산이 되는 경우에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2004년 미국생식의학회(ASRM; American society for reproductive medicine)의 지침에 의하면, 면역글로불린은 아직까지는 효과가 객관적으로 공인된 것이 아니므로 각 의료기관의 연구 및 치료 성과에 근거하여 환자와 합의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