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약/상담 > 자주하는질문 > 특수클리닉(Clinic)
원하시는 진료과/센터/클리닉을 선택하시면 진료상담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클리닉
특수클리닉(Clinic)
  • 질문 : 노화는 왜 일어날까요?

    답변 : 우리 몸의 노화가 일어나는 이유는 3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유전적인 이유, 산소 유리기에 의한 손상, 호르몬의 부족입니다.
    먼저, 유전적인 이유란, 인간의 최대 수명을 결정하는 정보가 유전자 안에 있다는 것이며 현재 인간의 최대 수명은 120년 입니다.
    산소 유리기에 의한 손상이란, 신진대사 중 발생하는 산소 유리기가 세포의 구성 성분을 손상(산화)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원래 우리 몸은 산소 유리기를 중화할 수 있는 항 산화제 및 항 산화 효소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산소 유리기의 발생량이 우리 몸의 중화 능력을 초과 할 때 세포의 손상이 심해지고 노화가 촉진되는 것입니다.
    또한, 호르몬의 부족으로 우리 몸은 근력과 뼈가 약해지며 지방이 증가하는 노쇠(老衰)현상이 나타납니다.

  • 질문 : 노화방지 클리닉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답변 : 노화 방지 클리닉은 더욱 건강한 미래의 삶을 원하는 30대 이후의 성인에게 필요합니다.
    현재의 건강상태에 대한 평가를 거쳐 개별화된 식이요법, 운동요법, 비타민 및 필수 미네랄의 보충 요법에 대한 교육 및 호르몬 대체 요법에 대한 진료를 합니다.

  • 질문 : 호르몬 대체 요법은 누구에게 필요한가요?

    답변 : 원칙적으로 성장 호르몬, 여성 및 남성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등은 부족한지 여부를 혈액 검사등으로 먼저 확인한 후 부족증이 있는 경우에만 보충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상대적인 부족증에도 뚜렷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 질문 : 성장호르몬은 꼭 주사로 맞아야 하나요?

    답변 : 시중에는 코에 뿌리는 분무제나 먹는 성장호르몬이 나와 있으나 그 효과는 의문시 됩니다.
    그 이유는 성장호르몬은 분자가 커서 점막으로는 흡수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작용시간이 짧아서 매일 주사를 놓아야 하며 정상적으로 수면시에 성장호르몬이 분비됨으로 자기 전에 맞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매일 맞아야 하나 일반적으로 주말에는 한 번 쉬게 합니다.
    주사이기는 하지만 통증의 거의 없으므로 혼자 놓는 것이 전혀 두려운 일이 아닙니다.

  • 질문 : 성장호르몬을 맞고 큰 부작용은 없나요?

    답변 : 성장호르몬은 노화에 의해 감소되는 세포외액을 다시 늘리므로 체내에 수분이 증가되어 붓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관절에 수분이 증가하는 경우 경미한 관절통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들로 치료 수일 내에 저절로 사라지며, 사라지지 않는 경우 치료 용량을 줄이면 없어집니다.
    그 외 감기와 같은 미열이나 피부 발진 등이 일시적으로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암과의 관련에 대해 명확한 증거를 갖는 연구들은 없습니다.
    이는 지난 수십년간 저성장아들을 대상으로 주사한 성장호르몬 요법에서 암 누적 발생의 증거를 찾지 못한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암이 있는 경우 어떠한 영향을 줄지 모르므로 주사 전에 기본적인 암 검진을 해야하며, 그 이후도 주기적인 암 검진은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 질문 : 남성호르몬 치료를 할 수 없는 금기증이 있나요?

    답변 : 여성호르몬처럼 남성호르몬에도 몇가지 명백한 금기증이 있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전립선 암의 경우 금기입니다.
    또한 심한 심.폐 기능 부전 환자, 심한 전립선 비대증 역시 금기증입니다.
    그외 수면 무호흡증, 높은 혈색소(Hb)의 경우 등에서도 금기증입니다.
    그러나 경증의 전립선 비대증의 경우 금기증은 아닙니다.
    이런 금기증 및 부작용 등이 있어서 남성호르몬을 투여시 전립선을 포함한 정기적인 검진을 해가며 안전한 약물 사용을 하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질문 : 성장호르몬과 남성 호르몬의 경우 언제까지 보충을 해주어야 하는가?

    답변 : 많은 연구가 된 여성호르몬과는 달리 아직 사용한지 얼마 안 된 이 두 호르몬의 경우 얼마까지 치료를 해야 한다는 지침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부작용 및 금기가 없고 증상의 효과를 보는 경우 장기간 치료를 유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개개인의 호르몬 보충의 목적에 따라 그 기간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