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사안내
  • > 진료과 > 진단검사의학과 > 검사안내
  • 상세내용보기
    혈액검체
    1) 혈액검체 용기에 환자의 barcode를 부착후 채혈을 실시하여, 검체가 바뀌지 않도록 주의 한다.
    2) 채혈시 tourniquet을 장시간 묶어서 울혈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혈액이 농축됨) 적당한 속도로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채혈한다.
    3) Vacutainer 주사기 사용 시에는 다음의 순서대로 검체를 얻는다. 제일 먼저 항응고제가 들어있지 않은 튜브에 검체를 넣고, 다음 항응고제가 들은 튜브에 검체를 넣는데 citrate, heparin, EDTA, oxalate-fluoride순으로 검체를 얻어 검사 전 오차를 방지하도록 한다.
    일반주사기 사용시에는 채혈이 끝나면 주사바늘을 제거하고 검사용기의 기벽을 따라 혈액이 흘러 내리도록 분주한다(용혈주의!). 분주시에는 항응고제가 들은 튜브에 먼저 분주한 다음, 제일 나중에 항응고제가 들어있지 않은 튜브에 분주한다.
    4) 항응고제와 혈액량의 비율이 적합치 않으면 microclot이 생겨 cell count, 혈액응고검사 (전종목)에 엄청난 오차가 생긴다. 특히 혈액 응고 검사시에는 채혈 시 조직액이 미량 섞이거나 항응고제 비율이 부적당하면 환자상태와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므로 검체 부적합 이유로 재 채혈을 요구 시, 먼저 검체용기를 자세히 확인 후 규정된 혈액량을 조심스럽게 채혈하여 신속히 재 접수 한다.
    5) 미세한 응고와 용혈방지를 위해 일반주사기 보다는 vacutainer syringe로 채혈을 권장한다.
    6) 혈액검체 채취용 용기 종류

    항고응체 뚜껑 검사항목
    EDTA 보라색 CBC, HbA1C, ACTH, DAT, EAT, ADH, HLA Genotyping, PLT asso IgG
    Sodium citrate 하늘색 Coagulation test, D-Dimer, FDP
    Sodium heparin 초록색 HLA Serotyping, Hg,Pb,As,Ammonia,Vitamin B1,B2, CoHb, MetHb
    Oxalate-fluoride 회색 Lactic acid, Pyruvic acid
    No anticoagulant 노란색 Chemistry & Serology test
    No anticoagulant 빨간색 Blood Bank


    뇨 검체
    1) Routine 검사 : 아침 첫뇨의 중간뇨(midstream clean catch)를 10ml 이상 받아야 한다.
    2) 24 시간뇨 : 지정된 시간(예, 오전 08:00)에 환자로 하여금 소변을 보게하여 이것은 버리고 합친다. 검체채취중 100ml이상 검체가 유실된 경우에는 다시 검체를 보은다. 대부분 24시간 뇨 검사의 가장 큰 오차는 검체채취 및 보존상의 오차이다.
    3) 대부분의 화학검사용 소변은 지정된 보존제를 넣은 용기에 받아 냉장보관한다. 24시간 소변을 받는 동안 일반 소변 검사를 위해 검체의 일부를 따로 받는 것을 금한다.

    체액검체
    검체채취 후 clot되기 쉬운 pleural, ascitic, synovial fluid (CSF제외)등은 EDTA tube에 1-5ml를 채취(cell count 및 microscopy 검사용)하고 나머지는 plain tube에 채취(chemistry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일반세균검사
    1) 미생물검사 의뢰서에는 임상소견, 검체종류 및 채취부위와 시간, 항생제투여 여부를 꼭 기록해야 한다. 임상소견, 검체종류 및 채취부위에 따라 일차접종배지의 종류, 배양조건, 동정을 요하는 균의 종류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기록해야 한다.
    2) 모든 검체는 지정된 멸균 용기에 채취해야 하고 stool이외의 검체는 무균조작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면봉, 시험관, 수송배지, blood culture 배지등은 사용전에 오염여부나 유효기간을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3) Blood culture배지, 수송배지는 실온에 보관하며, 수송배지로 검체를 보낼때는 반드시 2개의 면봉 모두에 검체를 잘 묻혀서 건조되지 않도록 배지에 깊이 찔러 넣어서 보낸다.
  • 상세내용보기
    뇨 검사
    통상 뇨 검사는 신장 및 요로계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실시하며 신장과는 관련 없는 대사이상 질환이나 전신성 질환의 검출에도 이용된다.

    혈액검사
    1) CBC
    혈액을 구성하는 각종 혈구 수를 측정하여 질병의 진단이나 경과를 추적하는데 기본 자료를 제공하는 screening test로서 백혈구, 백혈구 감별 %, 적혈구, 혈색소, 적혈구 용적율, 혈소판 수치등 을 포함한다.
    2) ESR (적혈구침강속도)
    ESR검사는 항응고제가 포함된 전혈을 1시간동안 수직으로 세워 두었을 때, 연전현상, 침강,packing의 3단계를 거친 후 적혈구가 침강된 길이를 mm로 표시한 것이다. 체내의 염증반응을 검사하는 것이다.
    - ESR이 증가하는 경우
    (1) 염증, 조직손상으로 인한 alpha 2 globulin 섬유소의 증가를 의미한다.
    (2) 감염 : 세균성 감염의 대부분, 간염, 결핵, 2차 매독, 렙토스피라증
    (3) 혈액질환 및 종양 : 심한 빈혈, 백혈병, 림프종, 전이암, 만성 육아종성 질환, 다발성골
    수종, 쿰스검사 양성, 용혈성 빈혈
    (4) 위장관 질환 : 궤양성 대장염, 국한성 회장질환, 급성췌장염, 담낭염
    (5) 교원병 : 류마관절염, L-E증, 피부진균증, 혈관염
    (6) 심장질환 : 사구체신염, 신증, 신우신염, 요독증후군
    (7) 기타 :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염, 유육종, 화상, 약제과민반응, 만성간질환, 한냉글로브린증, 심근경색증, 임신
    - ESR이 감소되는 경우
    (1) 적혈구 증가증, 진성다혈구증, 구상적혈구증, 겸상적혈구빈혈
    3) 출혈시간 Bleeding Time
    혈액응고와 관련하여 혈관기능을 알아보는 검사로 출혈시간이 연장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 혈소판감소증
    ② Von Willebrand's disease
    ③ 선천적 혹은 후천적 혈소판 기능장애 : Thrombasthenia, Bernard -Soulier 증후군, storage pool disease, aspirin 복용, paraproteinemia, MDS
    ④ 혈관 이상: Ehler-Danlos' syndrome
    ⑤ 응고인자 V 또는 XI의 심한 결핍 또는 무섬유소원증
    4) Prothrombin Time
    Prothrombin Time은 외인성 응고계의 선별검사로 외인성 응고계에 작용하는 혈장 응고인자 II, V, VII, X과 섬유소원 등의 농도 및 기능을 평가하고 경구 항응고제인 warfarin 치료를 감시하기 위해 이용된다.
    Prothrombin Time 연장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 경구용 항응고제제의 투약(비타민K 길항제)
    ② 간질환, 특히 폐쇄성 간질환
    ③ 비타민K 결핍증
    ④ 파종성 혈관내 응고(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DIC)
    ⑤ 드물게는 이전에 진단되지 않은 응고인자 II, V, VII, X의 결핍이나 결함
    주의 : 응고인자 X 또는V 결핍 시 aPTT도 연장된다.
    ⑥ NEOPLASTINE CI PLUS 시약 내에는 heparin 억제제가 포함되어 있어 치료 농도 범위 내의 heparin에 의해 영향받지 않는다.
    5) aPTT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은 응고기전의 전체적인 선별검사이며 특히 내인성응고기전의 전반적인 기능(응고인자 Ⅱ, Ⅴ, VIII, IX, X, XI, XII)을 평가하는 예민한 검사이다.
    aPTT를 연장시키는 흔한 원인은
    ① DIC, 간질환, 저장혈의 대량수혈, 순환 항응고인자,
    ② Heparin 투여 또는 heparin에 의한 오염
    ③ 응고인자 VII을 제외한 응고인자의 결핍

    임상화학 검사
    1) 단백Total Protein
    혈청내 단백질은 대사물질의 운반 약물의 운반, 체내 삼투압유지를 한다. 감마 글로블린을 제외한 모든 단백질은 간에서 만들어진다. 많은 종류의 단백질이 생산되 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백질은 알부민이다.
    총단백질은 영양상태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탈수증, Waldenstrom's macroglobulinemia, 다발성 골수종, 글로블린 과잉혈증, 육아종성 질환, 열대성질환 등에서 높은 농도가 측정된다. 또한 콜라 젠 질환, 홍반성 루프스, 만성 염증이나 만성 감염에서 역시 높은 수치가 측정된다.
    농도가 떨어지는 경우는 임신, 과도한 혈중 용액 주입, 간경화, 간질환, 만성 알콜중독, 심부전, 신증 신드롬, 사구체신염, 신생물, 단백질 손실성 내부질환, 흡수불능, 심한 영양실조등이 있다.
    2) 알부민 Albumin
    Albumin은 모든 혈청 단백질 중에서 약60%의 고농도로 존재한다. 그 생리적 기능은 전신의 조직, 세포의 영양단백의 보급원 으로써 유용하지만 기타 금속 ion, bililubin, 지방산, vitamin, hormon, 약물 등 각종 성분을 결합, 운반하여 필요한 것을 세포로 운반하고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교질 삼투압을 유지하는데도 필수적 역할을 한다.
    통상적으로 Albumin은 만성 알코올 중독, 임신, 신장 단백질 손실, 갑상선 기능 이상, 소화성 궤양, 만성 염증질환의 경우에 감소하며 또한 이러한 경우 영양불량, 흡수장애, 합성기능 저하, 혈관 외 유츌(출혈, 화상, 부종, 복수, 흉수), 요로의 배설 항진(신증, 신장염) 등을 나타낼 수 있다. 탈수증, Albumin 과다 주사 등의 경우에는 증가한다.
    3) AST
    GOT는 아스파라긴산 α-케토글루탄산과 글루타민산 옥살로초산의 아미노기 전이효소로서 심근, 간, 뇌에 많으며 다음으로 골격근, 위등에도 존재하며 심근경색증의 진단, 전염성 간염진단에 유용한 검사이다.
    4) ALT (Alanine Aminotransferase)
    ALT(Alanine Aminotransferase는 골격근, 심장과 심장에 고농로 존재한다. 혈정 ALT 농도는 급격한 간세포의 괴사, 간염, 간경화, 간암, 폐쇄성 황달, Reye's증후근, 심한 골격근의 외상, 근염, 심근염 및 심근경색에서 증가한다.
    5) ALKP (Alkaline Phosphatase)
    Alkaline Phosphatase는 주로 뼈, 간, 신장, 장, 태반과 폐에 존재한다. 사춘기나 골절의 치료기 같은 뼈의 대사 과정에서 혈청 ALKP가 증가하고, 원발성 또는 속발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뼈 내의 Paget's병, 암이 골수로 전이될 때, 골원성 육종, 뼈까지 침습한 Hodgkin's병이 있을 때도 증가한다.
    또한 답즙분비 장애나 염증, 간경화와 관계된 간담즙성 질환과 임신의 합병증으로 생긴 신장의 경색 또는 신부전에서도 ALKP의 활성이 증가된다. 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 ALKP의 활성이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다.
    6) 총 빌리루빈 Total Bilirubin
    총 bilirubin의 양이란 결합치 않은 unconjugated, mono, di-glucuronide conjugated, 알부민과 공유적으로 결합한 delta bilirubin으로 구성되어 있다. anicteric 황달을 제외하고 모든 황달에서 일관되게 증가한다. 황달은 원인에 따라 여러 용혈성 질환으로 생기는 전간성, 간 세포의 이상이나 폐색증으로 나타나는 간성, 간장관 또는 담즙관의 폐색으로 생기는 후간성 황달로 나눈다.
    7) 콜레스테롤 Cholesterol
    콜레스테롤은 조직과 혈장의 단백지질 속에서 콜레스테롤과 콜레스테롤 에스터가 단백질과 결합된 상태로 존재하며 세포구조의 필수적인 요소로 혈장 지질단백질의 바깥층을 이루는데 중요하게 쓰인다. 그리고 성호르몬, 아드레날홀몬, 담즙산과 비타민D 같은 모든 스테로이드 홀몬의 전구체가 되기도 한다.
    콜레스테롤 검사는 관상동맥 폐쇄의 진행정도와 동맥경화증, 심근경색, 뇌혈관질환을 진단하는 데 쓰인다.
    관상동맥경화 증은 높은 농도의 콜레스테롤과 관계가 있다.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지는 것은 원발성 과 콜레스테롤혈증, 속발성 과단백지질혈증과 신증후군, 원발성 담낭 경화증, 갑상선기능저하증 등이 있기 때문이며, 간혹 당뇨병에서도 증가한다. 반면 영양결핍, 흡수장애, 발달중인 악성 종양,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는 감소한다. 혈청 콜레스테롤 농도는 나이와 성별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변화한다.
    8) 중성지방 Triglyceride
    중성지방은 인체내에 존재하는 지방의 가장 흔한 저장형태로 세포내의 에너지를 저장하므로 일정 시간 동안 Triglyceride의 농도는 에너지의 소비와 생산의 균형을 나타낸다. 농도는 나이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성장기에는 보통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고지방혈증의 진단에 사용되는데 이 고지방혈증은 부갑상 선 기능 저하증, 신증 신드롬, 당원 저장성 질환, 당뇨등에 의하여 발생한다. 특별히 높은 농도는 보통 췌장염이 의심된다.
    9) 혈당Glucose
    글루코오즈는 중요한 세포 에너지원으로 단식중의 혈장 글루코즈 농도와 글루코오즈 복용으로 인한 내성 검사는 당뇨병과 탄수화물 대사 장애를 진단하는데 쓰인다. 그리고 글루코오 즈 검사로 당뇨병의 치료경과를 알 수 있고, 탈수, 혼수상태, 저글루코오즈혈증, 인슐린종, 산증, 케토산증 환자의 진단에도 사용된다.
    10) 요소질소 BUN/UREA (Blood Urea Nitrogen)
    질소는 간에서 합성되어 혈액을 통해 운반되고, 신장에서 걸러져 요로 배출된다.
    혈중내 높 은 질소농도는 사구체신염, 쇼크, 요관 폐쇄, 신장농염과 기타 다른 원인에 의한 신부전에서 나타난다. 또한 심한 울혈성 심부전, 과영양, 당뇨성 키토산증, 탈수, 위장관 출혈시에도 질 소 농도가 증가한다. 반면 낮은 질소 농도는 단백질 섭취량이 부족한 정상 임신과 혈관내 수분의 증가를 동반하는 급성 간부전에서 볼 수 있다.
    11) 크레아티닌 Creatinine
    혈청 크레아틴과 요중 크레아틴의 배설은 정상인에서 마른 체형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한다.
    음식물의 섭취에 의해서는 크레아틴 량은 거의 변화가 없고 여자의 혈중 크레아틴 농도가 더 높다. 크레아틴 배설은 신장에서 주로 사구체 여과를 통해 이루어 지고, 적은 양 만이 세뇨관 분비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혈청 크레아틴과 24시간 요중 크레아틴 분비는 사구체 여과율을 측정하는데 이용된다. 혈청 크레아틴은 급성 또는 만성 신부전과 요관 폐쇄, 신장에서의 혈류량 감소, 쇼크, 탈수증, 횡문근 변성시에 증가하고, 운동을 한 후에도 증가할 수 있다. 반면 무기력증과 근육 손실시에는 혈청 크레아틴 농도가 감소한다. 소변량이 적을 경우에는 크레아틴 여과율 검사의 정확도는 떨어진다.
    12) 뇨산 Uric acid
    요산은 purine대사의 마지막 대사물이다.
    요산의 증가는 신부전증, 전신장성 고질 소혈증, 납중독, 화학치료에 의한 과다한 세포의 파괴, 용혈성 빈혈, 울혈성 심부전증, 심근경색등에서 나타난다.
    또한 내분비 이상이나, 산성혈증, 임신중독증, 선천성 통풍, 당원 저장성 질환(type 1)에서도 나타난다. 저농도의 요산은 잔틴뇨증이나 신세뇨관의 이상, purine의 섭취가 적을 경우 소량의 아스피린같은 약물이 처리되었을 경우 나타난다.